[메이커 교육] '메이커쌤네트워크' 리더 이승택

등록일 : 2017.06.28 |    조회수 : 185

본문

 

2018년도에 펼쳐지는 메이커 세상

서울시교육청 메이커 교육(미래공방교육) 중장기(‘18~22) 발전 계획

 

-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메이커 괴짜 되기 프로젝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은 단연 창의와 융합이다.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융복합의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창의성과 협력,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서울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 정립의 필요성을 느끼고, ‘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한다!’라는 슬로건 아래, 메이커 교육 중장기(2018~2022) 발전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메이커 교육을 통한 미래 역량 함양 및 공유문화의 확산이라는 목표의 달성을 위해 메이커 교육 인프라 구축, 뚝딱! 클릭! 메이커 교육 운영, 맞춤형 교원 역량강화, 메이커 교육 성과 공유 등 4가지의 중점 과제를 수립하였다.

 

 

[메이커 교육 인프라 구축]

 

메이커 교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학생들의 창작 문화를 확산하고, 메이커 스페이스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언제•어디서나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매년 4개교씩 5년간 20개교 구축을 목표로 하는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 구축과 매년 9개교씩 5년간 총 27개교 운영을 목표로 하는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 모델 학교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메이커 스페이스 거점센터는 지역 및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일반형과 특화형으로 나뉘는데, 일반형은 21개 발명교육센터를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다양한 첨단기술과 연계한 메이커 교육 및 창작활동을 지원한다. 특화형의 경우, 일반형 메이커 스페이스 중 권역별로 전문적인 창작활동 지원이 가능하도록 특정 기술 및 분야에 특화된 창작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과정 연계 메이커 교육 환경 지원을 위해서 매년 100개교에 3D 스캐너, 3D 펜•프린터, 태블릿 PC, 레이저 커팅기 등의 메이커 교육 기자재를 지원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메이커 교육 운영을 위해 첨단 과학 및 디지털 기자재를 실은 메이커 버스를, 거점형 메이커 스페이스로의 이동을 돕는 학생 수송 버스를 각각 해마다 100개교씩 지원할 예정이다.

 

메이커 스페이스 공유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메이커 스페이스와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메이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뚝딱! 클릭! 메이커 교육 운영]

 

만들고, 즐기고, 공유하는 메이커 교육으로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 특성화고의 첨단 시설과 기자재를 활용한 진로체험형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공계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상실현 메이커 교육을 운영하며, 코딩과 함께하는 메이커 교육과 특성화고 활용 메이커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만들고, 즐기고, 공유하는 메이커 교육으로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 특성화고의 첨단 시설과 기자재를 활용한 진로체험형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공계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은 교과 및 서울형 자유학기제, 동아리 등과 연계하여 매년 각각 3종씩 개발할 예정이다.

 

상상실현 메이커 교육에서는 교과 과정과 서울형 자유학기제, 동아리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맞춤형 메이커 교육 운영, 유스 메이커 리더 교육을 통한 거점센터 장비의 활용, 자기 주도적으로 학교와 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체인지메이커 교육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코딩과 함께하는 메이커 교육은 개인 디바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를 활용하여 학습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자 한다. 초등학생은 17시간 이상, 중학생은 34시간 이상, 고등학생은 일반선택으로 운영하며, 마을과 연계하여 100여 팀의 소프트웨어 동아리를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관련 교사를 선발하고 교사 연수를 통해 교육하여 코딩 중심 융합 수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특성화고의 첨단 시설과 기자재를 활용하여 메이커 교육을 진행하며, 협력교육과정 거점학교와 특성화고, 그리고 사회 교육자원을 골고루 활용하여 학생들의 메이커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사회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맞춤형 교원 역량 강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원의 메이커 교육 전문성을 제고하고,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원의 연구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메이커 교육연수 운영, 교사연구 및 메이커 교육 활동 지원 등을 통해 교원의 관련 역량을 강화 할 예정이다.

 

메이커 교육 교원 연수는 단계별 교원 연수 프로그램으로 메이커 교사 인증제를 통해 전문적인 메이커 교육 인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메이커 교사 인증제는 메이커 에이스(Maker-A)와 메이커 마스터(Maker-M)의 2개 등급으로 운영되는데 이를 통하여 메이커 교육의 질과 교원의 핵심 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유형, 자격, 비고
유형 자격 비고
Maker-A
(메이커 에이스)
연수이수, 멘티경력, 수업 시연 및 프로그램 개발 Maker-M 우선추천
Maker-B
(메이커 마스터)
파견경력, 멘토경력, 연수이수, 수업 시연 및 프로그램 개발 해외연수(탐방) 및 우수교원 표창 우선 추천, 멘토 및 강사요원 활동

 

교사 연구 지원은 메이커 교육 교사 연구회 및 동아리 지원과 메이커 교육 지원단 모집, 국내외 선진 메이커 교육 체험기회 제공 등으로 운영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메이커 교육 담당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교 현장의 메이커 교육 및 운동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하고 있다.

 

메이커 교육 활동 지원은 ‘뚝딱!클릭! 창작 수업’ 지원과 메이커 교육 전문가 협력수업 지원의 두 가지를 통해 지원하여, 창의적인 메이커 교육 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공유, 전문가 경험을 지닌 협력지원단과의 연계 등으로 메이커 교육 시너지 효과를 제고할 예정이다.

 

 

[메이커 교육 성과 공유]

 

메이커 교육 성과 공유를 통한 지역 사회의 창작 문화 확산과 메이커 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거점 기관으로써의 역할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두근두근 메이커 페어’를 개최하여 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메이커를 발굴할 계획이다. ‘두근두근 메이커 페어’는 메이커 솜씨자랑, 상상발전소, 메이커 나눔 장터로 구성이 될 예정이며, 창작공작소 부스 공모를 통해 메이크 교사, 학생 동아리,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학교 등을 중심으로 참여팀을 선발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체험 프로그램 및 동영상, 리플릿 등을 통해 메이커 교육을 홍보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등의 메이커 교육•스페이스 홍보를 통해 메이커 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메이커 교육은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전문가와 학생 및 학부모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마을과 함께하는 메이커 교육과 평생 교육과 연계한 메이커 교육의 두 가지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역 시민이 지원하는 메이커 가상 크라우드 펀딩인 ‘상상 실현 메이커 대회’,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메이커 교실’프로그램 운영, 메이커 나눔 봉사단 등 다양한 지역 사회 메이커 교육 활동을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메이커 교육과 메이커 문화 확산을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협력적 괴짜’를 키우기 위한 메이커 교육 프로젝트에 2022년까지 5년동안 100억원을 투입하며,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력‧공유능력 등 미래역량, 자기주도적 역량을 높이고 창작문화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글 / 심영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