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 '메이커쌤네트워크' 리더 이승택

등록일 : 2017.06.28 |    조회수 : 185

본문

 

2018년도에 펼쳐지는 메이커 세상

중소벤처기업부의 메이커 관련 지원 사업

 

 

중소벤처기업부는 2018년 창업지원 사업 중 메이커 관련 지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바로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과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업이다.

 

 

[민간 메이커 문화 확산의 원동력-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은 교육, 체험 등 국민의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지원하고 전문인력 양성, 네트워크 형성 등을 통해 메이커 문화를 사회 저변에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창작 활동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총 87억여 원을 850여 개 팀과 과제에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초중고 학생과 청년 등의 메이커 창작프로젝트 동아리, 모임 활동 등 지원

2. 초중고 교원,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 강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

3. 이동형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4. 지역 메이커 행사 및 프로젝트 지원

5. 전문 메이커의 크라우드펀딩 및 시제품 제작

 

 

2월 중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www.kofac.re.kr)를 통해 공고가 게시될 예정이며, 문의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 조성과(042-481-4580) 혹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인재기획실(02-559-3825, 3838)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아이디어가 현실로 이루어지는 공간-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업]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업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메이커 창작 활동 체험과 교육 및 전문 메이커의 사업화 연계지원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는 민간·공공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총 235억 원을 65개 내외 단체에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 조성에 소요되는 장비 구입비, 운영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 유형으로는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일반형과 전문형으로 나뉜다.

일반형 메이커 스페이스는 일반 국민의 메이커 활동 교육, 체험 등을 지원하는 생활밀착형 창작 활동 공간이며, 전문형 메이커 스페이스는 고도화 장비를 구축하여 전문 메이커의 시제품 제작 및 사업화 연계지원을 위한 지역 거점별 공간이다.

 

2월 중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www.kofac.re.kr)를 통해 공고가 게시될 예정이며, 문의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 조성과(042-481-4580) 혹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인재기획실(02-559-3832, 3834, 3833)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이러한 메이커 활동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와 제품을 개발하였다면 창업에도 도전할 수 있다. 창업은 K-Global 스타트업 공모전이나 창업발전소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 공모·사업화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돕는 청년혁신가 인큐베이팅(교육) 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지원사업 더 알아보기

 

 

글 / 심영석